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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라 개관

 



1. 제목
히브리 성경 원전에는, 사무엘서나 열왕기, 또는 역대서와 마찬가지로 에스라와 느헤미야는 한 책으로 나타납니다. 이것은 1448년 불가타역이 두 책으로 나눈 것이 처음으로 히브리 원전에 소개될 때까지였습니다. 원래 두 합본은 “에스라”라고 불리웠습니다.

 

그러나 70인역에서 이것을 두 부분으로 나뉘어 제2에스드라스, 제3에스드라스라고 불리웠으며, 계시적인 제1에스드라스가 그 앞에 나왔는데, 그것은 에스라, 느헤미야의 두 정경의 발췌문을 포함합니다. 제롬이 처음으로 두 정경의 이름을 “에스라”와 “느헤미야”라고 불러서 그 이름이 오늘날까지 내려옵니다. 그는 70인역의 제1에스드라스를 제3에스드라스로 부르고, 그것을 계시의 책으로 분류했습니다.

 



2. 저자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서는 역대서의 역사적, 문학적 연속성의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문체와 언어의 연구는 이 책들이 아마 같은 저자에 의해서 씌어졌음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유대 전승(탈무드)에 의하면 에스라를 주요 저자로 말하고 있고, 느헤미야를 저작을 마친 사람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비록 에스라-느헤미야 합본이 모두 에스라에 의해 씌어졌음을 주장하고 있지는 않지만, 그에 의하여 씌어지지 않았을 것은 그 가운데 아무 것도 없습니다. 저자는 스룹바벨 시대와 자기 시대의 공적 자료를 이용했으며, 느헤미야에 의하여 기록된 보도들도 이용했습니다. 대명사를 1인칭에서 3인칭 단수로 바꾼 것이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서의 부분 내에서 다수의 저자가 있다는 증거는 되지 못합니다. 그러나 변화는 또한 고대의 성경 외에 문서에서도 나타납니다(스 7:28).


느헤미야 12장에 나오는 제사장과 레위인의 이름들이 다양한 B.C. 400년 경으로 끝을 이루는 것으로 보아서(느 12:10, 11, 22), 이 책은 에스라와 느헤미야의 시대인, 그 기간에 씌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에스라는 율법 학사였고(스 7:6), 그의 백성으로 하여금 거룩한 글들에 익숙하게 되기를 고대하였습니다(느 8:1-8). 그러한 사람이 후세대를 지도하고 교훈하기 위하여, 당대의 굉장한 사건에 대한 정확한 전말을 보존하기 위한 준비를 하지 않았다면 정말 이상한 일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역대기와 에스라와 느헤미야서를 쓴 영감된 저자로써 에스라를 보는 것은 전적으로 합당한 일입니다. 기록하는데 있어서 그는 가능한 공적 기록, 예를 들어 조서(스 1:2-4; 6:6-12), 편지(스 4:11-16; 5:7-17), 이름들(스 2:1-67)과 다른 자료들로부터 취사선택을 하는 일에 인도를 받았습니다.


 


3. 역사적 배경
에스더를 제외하고는 에스라와 느헤미야가 유일한 바벨론 포로 직후 시대의 책이며, 바벨론 직후 시대의 유대 역사에 있어서 예루살렘 중건으로 커다란 중요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백성의 역사가 이 두 책의 시대에 끊어지지 않는 계속된 장면으로는 기록되어 있지 않고 다만 그 중의 어떤 부분만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가치있는 어떤 자료가 거의 없는 공백 부분들도 있습니다.


에스라는 무엇보다도 먼저, 스룹바벨의 지도 아래 유대인들이 포로로부터 돌아오는 것과, 희생 봉사의 재확립과 성전 재건축의 시작등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러한 모든 사건들이 약 2년 안에 이루어졌는데, 그때는 고레스의 통치 초기였습니다. 그 후 13년 동안 그 사업은 반대에도 불구하고 천천히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는 성전 건축의 재개시와 그것의 완성, 그리고 다리오 Ⅰ세 하에서의 봉헌 등의 기사가 나옵니다.

 

그후 60년 정도의 기간에 대해서는 에스라는 아무것도 기록해 놓지 않았습니다. 그리고는 B.C. 457년에 에스라는 아닥사스다 왕에 의해 유다로 다시 보내어졌는데, 모세의 율법을 따라 나라의 행정을 재조직하는 광범위한 권위를 가지고 보내어졌습니다. 그는 그의 귀환과 개혁에 대한 어떤 것들을 기록했지만, 역시 10년 이상의 기간을 연결시키지 않은 채 공백으로 남겨 놓았는데, 느헤미야가 지도자로 일하는 모습과 활동을 느헤미야라고 이름붙인 책에 기록해 놓은 때쯤은 10년 이상의 기간입니다.
 

 

 

4. 주제
에스라와 느헤미야는 유대인의 회복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의 역사를 기록한 역사서인데, 그것에 의하여 유대인들은 영원한 목적과 협력할 수 있는 또 한번의 기회를 얻게 되었고, 하나의 나라로서 존재할 수 있는 권리를 증명하게 되었다. 더우기이러한 기록은 선지자 이사야와 예레미야의 예언들이 어떻게 성취되었는지 보여주며, 다니엘서 8, 9장의 예언들이 역사적 사실에 완전하게 부합될 수 있는, 매우 귀중한 근원 자료를 제공해 줍니다.


에스라와 느헤미야는 일련의 교훈적 예화들을 통하여, 어떻게 소수의 백성이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신실하며, 이기심 없고, 두려움 없이 굳은 지도자들에 의하여 하나님을 위한 위대한 사업을 할 수 있는지를 보여 준다. 이 책들은 많은 교훈과 실수 없는 하나님의 지도하심을 믿도록 고양시키는 많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5. 개요
Ⅰ. 고레스의 석방령과 스룹바벨의 지도 아래의 귀환 1:1-4:5, 24
     1. 고레스의 칙령 1:1-11
     2. 포로로부터 귀향한 자들의 명단 2:1-67
     3. 매일 제사의 회복, 성전의 기초를 놓음 2:68-3:13
     4. 건축이 어려움 가운데서도 중단될 때까지 진행됨 4:1-5, 24
Ⅱ. 아하수에로 초기에 유대인을 해치려는 시도들 4:6
Ⅲ. 아닥사스다가 예루살렘 성벽을 짓는 것을 중단시키다 4:7-23
Ⅳ. 다리오 Ⅰ세때 성전을 재건하기 시작하여 건축을 마침 5:1-6:22
     1. 학개와 스가랴가 성전의 역사를 회복시키게 하다 5:1, 2
     2. 닷드내의 예루살렘 방문 5:3-17
     3. 다리오의 조서 6:1-12
     4. 성전이 완성되고 봉헌되다 6:13-22
Ⅴ. 아닥사스다 1세의 조서와 에스라의 지도 아래의 귀환 7:1-10:44
     1. 아닥사스다의 조서 7:1-28
     2. 바벨론으로부터 귀환 8:1-36
     3. 에스라의 개혁 9:1-1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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