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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상 개관

 

 

 

1. 제목과 저자

1) 역대상의 제목

히브리 맛소라 성경에 의하면 역대상과 역대하는 원래 한 권의 책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의 제목은 (디브리 하야밈)으로 이 말은 곧 각 시대의 말들(words of days)이란 뜻이었습니다. 그런데 주전 3세기경 칠십인역이 편집되면서 오늘날의 성경처럼 상하 두 권으로 나뉘었는데, 그 때 이 책의 제목을 paraleipomena(파랄레이포메나)라고 칭하였습니다. 그 뜻은 '간과한 일들' 또는 '빠뜨린 기록들' 이란 의미인데, 곧 열왕기서에서 빠뜨린 것들을 보충한 책이라는 의미가 되는 것입니다.

 

역대기서가 두 권으로 나뉘게 된 이유는 다니엘 봄베르그(Daniel Bomberg)에 의해 히브리 성경 초판(A. D. 1511-1517년)이 간행되면서부터였습니다. 즉 봄베르그는 전통적인 유대인들의 성경 분류법 대신 칠십인역에 의거해 역대기를 두 권으로 나누었던 것입니다.

 

2) 저자

역대기서의 저자가 누구인지는 명확하게 알 수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본 서에 그와 같은 언급이 전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본문 비평적 관점에서 볼 때 제사장이자 학사이며 서기관이었던 스가랴의 아들 에스라가 가장 유력한 것으로 많은 학자들은 동의하고 있습니다. 유대인들의 탈무드도 에스라가 에스라서와 더불어 역대기를 기록하였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역대기의 끝맺는 말과 사건이 에스라의 서론 및 첫 사건과 서로 연결된다는 것에 근거하는 것이다. 게다가 유대인들은 전통적으로 에스라, 느헤미야, 역대기를 역사서의 한 부류로 분류하고 있는 점에서 더욱 신빙성이 있는 것입니다.

 

내용을 살펴보면 역대기의 저자는 각종의 시대적 자료와 기록을 자주 사용하고 있고, 또한 율법과 예배 의식에도 능통한 사람임을 알 수가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역대기 저자는 제사장직 위치에 있으면서도 서기관과 관련이 있었던 자임을 우리는 쉽게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에스라가 쉽게 부합되며, 많은 학자들은 이 견해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2. 기록 연대와 목적

1) 기록 연대

에스라가 역대기의 기록자라는 전제에서 살펴볼 때 역대기의 기록 연대는 주전 450년을 넘어설 수가 없습니다. 기록 연대를 고찰해 보면 먼저 본문에는 주전 538년, 바사 왕 고레스가 반포한 유다인 포로귀환 허가 조서가 언급되어 있습니다. 또 주전 537년 유다인들을 이끌고 1차로 귀국한 스룹바벨과 주전 500년경 인물인 그의 두 손자 블라댜와 여사야가 언급되어 있음을 볼 때(대상3:19, 21) 역대기는 적어도 주전 500년 이후에 기록된 책으로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에사라가 팔레스틴으로 돌아온 때가 주전 458년이므로 이 연도를 넘어설 수는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본 서의 기록 연대는 주전 450년경으로 귀결할 수 있습니다.

 

2) 기록 목적

역대기서는 제사장의 압장에서 신정 체제의 재건을 촉구하기 위하여 역사를 사술하고 있습니다. 역대기서가 쓰여지던 당시는 에스라가 모세 율법을 재확립하려는 정열을 가지고 바벨론에서 팔레스틴으로 돌아온 때였으며, 예루살렘 성벽 재건과 함께 성전 제사 회복에 힘을 쓰던 시기였습니다. 그러나 유다 총독 느헤미야가 돌아오기 전까지는 성벽재건 사업은 진전이 없었으며, 따라서 모세의 율법도 확립되어 있지 않던 시기였습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상황하에서 역대기의 저자는 신정 체제의 재건을 촉구하기 위해 이 책을 기술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본 서의 저자는 여호와를 경외하였던 열왕들의 영광을 부가시킴으로써 다시금 유대인들에게 하나님의 통치에 대한 기대와 희망을 불어넣어 주고 있습니다.

 

 

 

3. 주제  

역대기는 아담에서부터 시작하여 주전 538년 고레스 왕의 칙령이 내릴 때까지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역대기는 그 내용에 따라 3기로 구분되는데, 제1기는 아담에서부터 다윗의 즉위까지이며, 제2기는 다윗과 솔로몬의 통일 왕국기, 제3기는 솔로몬 사후의 분열 왕국에서부터 고레스의 칙령이 반포되는 시기까지인 것입니다.

 

그런데 이와 같은 역사의 서술에서 역대기 저자가 강조하고자 하였던 것은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그를 경외하는 자들만이 하나님의 은총과 축복을 기대할 수 있으며 만약 하나님의 기대대로 살지 못할 경우 바벨론의 포로 생활과 같은 뼈저린 경험도 할 수 있음을 밝히고자 하였던 것입니다. 따라서 본 서의 주제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에게 임하는 하나님의 은총과 축복'이라는 대명제라고 할 수 있으며, 이 명제에 따라서 역대기서 전채가 쓰여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중심 사상

구약성서에서 이스라엘의 역사에 대해 거의 동시대적 배경으로 하고 있는 책이 있는데, 열왕기서와 역대기서가 바로 그 책들입니다. 그러나 이 두 책은 거의 동시대를 다루고 있다는 유사점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또 분명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 책들입니다. 그 차이점은 이 두 책의 근본적인 역사관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열왕기서가 분열된 남북 왕국의 역사를 비교적 객관적으로 서술한 신명기적 역사관에 의해 서술되고 있다면, 역대기서는 오로지 유다 왕국만을 제사장 국가로 인정하고 그곳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는 역대기적 역사관에 의해 서술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이 책은 다윗 왕국에 대해 전적으로 긍정적인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역대기서는 이러한 제한된 관점으로 말미암아 그 내용도 한정적이며 자료도 많이 내포하지 못하고 있음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본 서에는 시종일관 '여호와 중심주의' 라는 대요지가 면면히 흐르고 있음을 주지해야만 합니다.

 

 

 

5. 내용 분해

Ⅰ. 아담으로부터 다윗까지의 족보(1-9장)

   1. 다윗에서 야곱까지(1:1-54)

   2. 야곱에서 포로 시기까지(2:1-3:24)

   3. 열두 족장들의 족보(4:1-8:40)

   4. 예루살렘 거민들과 사울의 가계(9:1-44)

Ⅱ. 기름부음 받은 다윗(10-12장)

   1. 사울의 죽음과 다윗의 등극(10:1-11:3)

   2. 예루살렘 정복과 다윗의 용사(11:4-12:40)

Ⅲ. 다윗의 통치(13:1-29:21)

   1. 다윗과 법궤(13:1-19:27)

   2. 다윗의 정복 사업과 인구 조사의 죄(18:1-21:30)

   3. 성전 건축의 준비와 레위인의 직무(22:1-26:32)

   4. 다윗의 말기(27:1-29:21)

Ⅳ. 솔로몬의 등극과 다윗의 임종(29:2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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