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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스 개관

 



1. 저자

 

아모스는 요나와 호세아 중간 여로보암 2세때 ‘공의의 하나님’을 북방왕국 이스라엘에 외친 선지자입니다.  아모스의 말대로(7:14) 그는 본래 선지자가 아니라 뽕나무를 배양(培養)하던 농부요 양을 치던 목자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가증한 예배형식과 가난한 자를 짓밟고 과부를 속이며 사치스럽고 불법·부당한 이스라엘의 생활양식을 보시고 그 나라 백성이 아닌 유다의 아모스를 들어 공법과 정의의 하나님을 선포케 합니다. 아모스가 하나님의 말씀을 외친 때는 이스라엘이 최고의 번영을 구가하던 시대인지라 아모스의 말은 잘 받아들여지지 않습니다. 아모스는 그들의 부(富)와 사치(奢侈)가 결코 하나님의 축복(祝福)이 아님을 그들에게 강하게 선포하며, 이제라도 그들이 공의의 하나님의 뜻에 따라 생활하고 바른 예배를 드릴 때 하나님의 심판을 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2. 주제


아모스는 낭비성의 종교의식, 의와 영적 헌신이 없는 종교적 열심, 부정직한 상업성을 경계할 것을 선포합니다. 아모스는 요즘 미국과 같이 경제적, 정치적, 종교적 번영을 누리고있는 나라에 사는 우리들에게 중요한 메시지를 선포합니다. 이러한 외적 번영이 흔히들 말하는 바와 같은 하나님의 축복이 아닐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오같은 안락(安樂)한 삶 가운데 안일(安逸)해지기 쉬운 우리들에게 하나님께서는아모스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바른 마음으로 드려지는 예배이며 공법(公法)과 정의(正義)대로 사는 그리스도인의 삶의 모습이라는 것입니다.

 

 

 

3. 구성

 

아모스서는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2장에서 아모스는 하나님의 심판을 선포하는데, 이스라엘의 심판을 선언하기에 앞서서 주변 여섯 개 국가 (다메섹[=시리아], 블레셋, 두로, 에돔, 암몬, 모압)와 유다에 임할 하나님의 심판을 선언합니다. 아모스는 그들에게 왜 이와같은 하나님의 심판이 임하는지도 설명하여 줍니다. 이어서, 유다의 심판(審判)을 예언하고, 아울러 그들이 인간의 방법으로 하나님의 심판(審判)을 피하려고 하여도 피할 수 없음을 말합니다.

3-6장에서 아모스는 이스라엘에게 임할 하나님의 심판의 이유를 설명합니다. 이스라엘에 평화(平和)와 번영(繁榮)의 외적 모습이 있고 종교적 부흥(復興)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정치적, 경제적, 군사적, 종교적 번성과 부흥은 외형적이며 인간의 모습이지 하나님의 뜻 안에서 하나님의 기뻐하심의 모양대로 이루어진 것이 아닙니다. 그들에게는 사치하는 부유계급이 있었습니다. 침상, 비단방석(3:12), 겨울궁, 여름궁, 상아궁, 방탕한 여인, 술(3:15-4:1)이 그 증거입니다. 아모스는 하나님의 심판 이유를 설명하고, 이스라엘에게 애곡(哀哭)하고 회개(悔改)할 것을 외칩니다.(5:1-6:14)

7-9장에서 하나님은 아모스에게 다섯 가지 환상을 보여주십니다. 황충(7:1-3), 불(7:4-6), 다림줄(7:7-9), 여름실과 한 광주리(8:1-14), 최후심판(9:1-10)의 환상들입니다. 하나님은 이 환상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징벌이 패역한  이스라엘에게 임할 것임을 알게 하시지만, 동시에 그러나 지금이라도 그들이 눈물을 흘리며 회개(悔改)할 때 뜻을 돌이키시는 긍휼(矜恤)의 하나님이신 것을 보여줍니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불신앙으로 그들을 심판하시고 멸하실 때에도 이스라엘의 남은 자--곧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고자 하는 자들은 불법한 자와 같이 멸하게 놔두지 아니하시고 구원하시는 공의의 하나님이심을 그들로 알게 하십니다.

 

 

 

4. 개요

 

1:1-2        소개
1:3-2:16        심판에 관한 예언들 (다메섹, 블레셋, 두로, 에돔, 암몬, 모압, 유다와 이스라엘)
3:1-6:14        이스라엘에 하나님의 심판이 임하는 이유
7:1-9:15        아모스가 본 다섯 가지 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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