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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바냐 성경개관

 

 

 

1. 저자 및 기록연대

 

본 서에 나오는 내증(습1:1)으로 보나 유대교와 기독교의 전승으로 보나 스바냐가 본 서의 저자인 것이 명백합니다. 본 서의 저자의 족보가 4대까지 기록된 것과 큰 종교개혁을 일으켰던 유다 왕 히스기야의 후손임(습 1:1)을 나타내 주는 것으로 보아 스바냐는 상당한 상류 계층의 예언자로 추측됩니다. 또한 스바냐가 예루살렘 지도자들의 죄악을 꾸짖은 사실(습 1:7~9 습 3:3~5)과 그에 관한 긴 족보로 보아 왕가의 혈통임을 알 수 있게 해줍니다. 스바냐의 설교는 요시야 왕의 통치 기간 중에 행하여진 것으로서(B. C. 640-609년), 주전 621년의 종교개혁보다 앞서 선포되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본 서의 저자인 스바냐가 어느 시대에 예언을 하였는가를 밝히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예언의 시기를 결정할 만한 내적 증거가 습 1:4~6에만 나타나 있기 때문입니다. 단지 여기에서는 므낫세 왕때 유행했던 이방신에 대한 제사와 발알 숭배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요시야 왕의 종교개혁 운동은 주전 621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문제는 예언의 시기가 요시야의 종교개혁 시대 이전이냐 이후이냐가 초점이 됩니다. 우상 숭배에 대한 책망이 기록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요시야 왕의 종교개혁(B. C. 622년) 이전에 기록된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적으로 본 서의 기록연대는 요시야의 종교개혁이 일어나기 전인 주전 640-622년경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2. 기록 목적 

 

본 서의 기록 목적은 요엘이나 아모스와 같이 여호와의 날을 선포하기 위한 것입니다. 본 서에 나오는 '여호와의 날'은 심판의 날을 상징합니다. 일반 민중들은 여호와의 날을 선민으로서의 구원이라는 관념에서 생각하고 있으나 선지자들의 이날에 대한 관념은 두려움 심판의 날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 서는 여호와의 날에 구원받을 남은 자(습 3:1~13)들의 영광을 노래하기 위하여 기록하였습니다. 여호와의 날은 심판의 날로 다가오나 그 처절한 심판 속에서 구원의 희망을 간직한 자들인 남은 자들의 모습도 등장합니다.

 

 

 

3. 주제 

 

본 서의 주제는 한마디로 말하면 '여호와의 날'입니다. 요엘이나 아모스와 같이 여호와의 날을 주제로 삼고 있다. 이 여호와의 날은 정확히 표현하면 '심판과 축복의 날'입니다. 따라서 여호와의 날은 먼저 심판의 모습으로 나타나는데 이것은 선지자들의 공통된 예언 형태입니다. 그리고 본서에 나타나는 심판은 유다에서 시작되어 유다 땅은 황폐케 되고 결국 모든 열방에까지 번지며 그 엄위와 능력을 일깨워줍니다. 그러나 그 가운데서도 하나님께 선택하신 '남은 자'들은 그 날을 인하여 오히려 기뻐하게 됩니다.

 

 

 

4. 특징

 

본 서의 가장 큰 특징은 '여호와의 날' 사상입니다. 여호와의 날은 본서의 주요 메시지를 이루고 있으며 희생의 날(습 2:8)로서, 분노의 날, 고통의 날, 캄캄한 어두운 날, 구름과 흑암의 날(습 2:14)을 가리킵니다. 그리고 본 서는 여호와의 날이 지니는 심판과 구원의 양면적 성격을 자세히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진노하시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하나님께 대한 거짓 예배에 있습니다. 즉 하나님을 무시하며, 더 나아가 그의 존재를 인정치 아니한 데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본 서의 특징으로는 건조하고 사실적인 문체를 들 수 있습니다. 수식어를 거의 사용하지 아니하고 운율성을 강조하지 않은 간결하고 사실적인 문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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